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레빌 BES 920 에스프레소 커피머신 가스켓 교환 방법, 초보도 쉽게!


안녕하세요, 가치를 연결하는 시냅스입니다.

 

오늘은 제 홈카페 생활의 반려 머신인 브레빌 BES 920 커피머신 가스켓 교환 시기가 되어 새 것으로 교체를 해야 하는데요, 혹시라도 아직 경험을 해보지 못해 방법을 모르시거나 처음 해보시는 분들이 계실까 봐 교환 방법을 포스팅으로 공유합니다. 

 

커피 라이프에 갓 입문하신 분들이 본 포스팅을 보실 수도 있기 때문에 가스켓에 대해서 먼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가스켓이란, 커피 머신 그룹 헤드 안에 장착되어 있는 고무링으로 커피 추출 시 고압의 물이 밖으로 새지 않도록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분쇄 커피를 담는 포터필터와 밀접히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커피 머신 사용 빈도가 높고, 시간이 지날수록 가스켓의 마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에스프레소 머신 안에서 교체 기간이 가장 짧은 소모품 중에 하나입니다.

 

 

그룹헤드 안에 장착되어 있어 사용자가 수시로 확인하지 않기 때문에 크게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지만, 가스켓이 마모되어 압력을 제대로 차단하지 못하면 에스프레소 추출에 영향을 주어 커피 맛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청소와 교체 관리를 제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켓은 교체 주기는 보통 6개월로 보고 있으나 사용 빈도에 따라 이는 줄어들거나 늘어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간에 맞춰 교체하기보다는 커피 추출 시 누수가 있거나 포터 필터를 장착했을 때 고정되는 위치가 오른쪽으로 심하게 돌아가는 경우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가스켓 교체 방법은 꼭 동일 제품이 아니더라도 업소용이던 가정용이던 반자동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교환 시기가 도래하신 분들께서는 본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가스켓에 경우 사용하는 머신에 따라 크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꼭 본인이 사용하는 머신의 맞는 가스켓을 구매해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브레빌 에스프레소 머신의 경우 제가 사용하는 920 모델 외에도 870, 880, 980, 990 모델이 있는데요, 해당 제품들의 가스켓을 인터넷으로 구매하려고 검색해봐도 해외 배송을 제외하고 국내 판매처가 검색되지 않아 불편하실 분들이 계실 텐데요.

 

브레빌 에스프레소 머신 가스켓은 브레빌 코리아 판매처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직접 전화해서 구매를 해야 하는데요. 재고를 가지고 판매를 진행하면서도 온라인 쇼핑몰에 상품을 게시하지 않는 점이 이해는 안 가는데 현재는 직접 전화해서 구매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브레빌 에스프레소 머신 가스켓 구매를 원하시는 분들은 <주식회사 에이치엘아이고객센터 02-1644-2127> 이곳으로 전화하셔서 상담원 연결 후 본인이 사용하는 모델의 가스켓 구매를 원한다고 말씀하시고 재고 확인 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제가 구매했던 920 기준으로 가격은 개당 5,000원이었고, 택배비 2,500원 별도였습니다. 결제 방법은 상담원이 알려주는 계좌번호로 이체하고, 받으실 주소를 전달하면 다음날 바로 택배로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금영수증 가능하니 꼭 잊지 말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포스팅을 작성하고 이후에 검색을 해보니 최근에 네이버쇼핑에서 판매하는 업체가 생겼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네이버페이로 구매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커피스토리 스마트스토어(브레빌 가스켓 판매처) "

 

그럼 지금부터 가스켓을 교체해보겠습니다.


가스켓 교체를 시작하기 앞서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당연히 새 가스켓과 그룹 헤드 고정 나사를 풀기 위한 육각렌치, 낡은 가스켓을 꺼낼 뾰족한 송곳 등이 필요합니다. 

 

가스켓 교체를 위해서는 먼저 그룹헤드 고정 나사를 풀고, 그룹헤드뭉치를 제거한 후에 교환해야 합니다. 따라서, 화상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가스켓 교체는 꼭 커피머신의 전원을 끈 상태에서 커피 머신의 온도와 그룹 헤드의 열기가 차갑게 식은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브레빌이 아닌 다른 머신의 경우, 그룹헤드 고정 나사가 육각 나사가 아닌 일자나 십자 나사로 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자와 십자 고정 나사로 되어 있는 머신을 사용 중이시라면 일반 공구로는 폭이 좁아 돌리기 힘드니 길이가 짧은 주먹 십자, 일자 드라이버를 사용하기 바랍니다. 다이소에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운데 구멍이 고정 나사 홈입니다. 기존에 커피 머신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고정 나사 홈에 커피 가루가 박혀있어 렌치가 안 들어갈 수가 있으니 먼저 뾰족한 것을 이용해 박혀 있는 커피 가루를 제거해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커피 머신을 사용한 지 너무 오래돼서 정확히 기억은 안 나지만 아마도 처음 커피 머신을 구매했을 때 그룹 헤드 사이즈에 맞는 육각렌치를 제공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10년이 넘었기에 찾을 수 없어 가지고 있는 육각렌치 중 4.0으로 표기된 사이즈 렌치를 이용하니 딱 맞았습니다. 알맞은 사이즈에 육각렌치를 이용해 그룹 헤드 고정 나사를 풀어주세요.

 

(좌) 샤워스크린 / (우) 그룹헤드뭉치

고정 나사를 풀고 나면 그룹헤드 뭉치가 분리되고 다시 샤워 스크린이 분리됩니다. 분리하고 나니 그동안 청소도 제대로 안 하고 얼마나 커피를 맛있게 마셨는지 게을렀던 저를 반성하게 되네요.

 

 

커피 찌꺼기가 너무 찌들어 있어서 샤워 스크린과 그룹 헤드 뭉치를 스팀피처에 담아 에스프레소 머신 청소 약품을 넣어주고 뜨거운 물로 불려주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커피머신 청소 약품은 백 플러싱 용도로 사용하는 가루약인데요,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오래 담가 두면 찌든 오염 제거와 세척이 더 쉽습니다. 

 

 

 

 

 

 

 

그럼 이제 오염되고 낡은 가스켓을 교환해보겠습니다. (다소 혐짤입니다.ㅠ_ㅠ)

 

 

송곳이나 뾰족한 물체로 가스켓 바깥쪽을 집으시면 생각보다 잘 떨어집니다. 틈을 만드셨으면 손으로 잡아 빼시면 됩니다. 

 

 

가스켓을 제거한 후에 그룹헤드 안쪽에 샤워홀더도 수건이나 티슈를 이용해 닦아 내주시면 됩니다. 혹시라도 안쪽에 찌든 커피 가루가 강하게 흡착되어 있다면 커피 청소 약품을 묻혀 닦아 내시고 잘 헹구시면 됩니다.

 

 

이제 새로운 가스켓을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가스켓을 살펴보면 한쪽면은 평평하고, 다른 면은 위 사진처럼 홈이 나있는데요. 홈이 나 있는 방향을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장착해주시면 됩니다.

 

 

세척이 완료된 샤워 스크린과 그룹 헤드 뭉치를 다시 분리의 역순으로 장착해주시고, 포터 필터를 장착했다 분리했다를 반복하면서 가스켓이 제대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몇번 반복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로서 브레빌 920 커피머신 가스켓 교체가 완료되었습니다.

 

본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직접 해보신다면 초보자분들도 쉽게 하실 거라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가스켓은 자주 교체해줘야 하는 소모품이니 꼭 숙달하셔서 괜히 업체에 맞기거나 사람을 써 비용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브레빌 커피 머신 잘 관리하셔서 맛있고 향기로운 커피 라이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