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린이 주식공부] '여름' 관련주 체크하고 관심종목으로 담기!


 

안녕하세요, 돈에 굶주린 주린이 시냅스입니다.

 

여러분 정말 여름이 코 앞으로 다가왔음을 실감합니다. 벌써 선풍기 없이는 잠을 못 자네요. 진짜 한여름으로 진입하면 얼마나 더위가 심해질지 벌써부터 두렵습니다.

 

ⓒ Pixabay

 

얼마 전에는 인터넷 기사를 통해 올해 여름 사상 최대의 폭염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예측했는데요. 올여름은 마스크를 쓰고 보내야 할 텐데 극심한 더위에 어린 아이나 고령의 노인 건강에 큰 위험이 되지 않을까 염려스럽기도 합니다.

 

 

 

반면, 이렇게 더운 날씨로 인해 수혜를 입는 산업들도 존재하는데요. 오늘 제가 살펴볼 종목은 여름 관련주입니다.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4계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계절 특수가 있는 산업들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계절 특수 산업은 매년 돌아오기 때문에 미리미리 잘 챙겨둔다면 긍정적인 점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특수성 때문에 계절의 성격이 기존과 달라진다면 관련 산업들이 타격을 입기도 하겠죠.

 

ⓒ Pixabay

예를 들어, 2018년 겨울 엄청난 한파로 인해 롱 패딩 수요가 급증했고 판매량이 엄청났습니다. 다음 해인 2019년 겨울 관련 기업들은 신제품과 막대한 광고비용을 들여 경쟁하였지만, 이전과 다르게 춥지 않은 날씨가 지속되며 롱 패딩에 대한 수요가 거의 없었습니다.

 

이렇듯, 계절성을 띄는 종목은 계절성에 맞추어 산업을 준비하지만 기존과 다른 계절성을 보일 경우 회사가 큰 타격을 입을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럼 여름 관련주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 빙그레

 

 

빙그레는 우유처리가공 및 동제품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여름에는 특히 아이스크림 산업의 매출이 기대됩니다.

 

최근 1인 가구 증가에 따라 편의점 간편식, 디저트 시장 확대에 맞춘 제품을 론칭했으며, CVS 냉장 디저트 시장 확대 추세에도 신제품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올 여름도 코로나로 인해 많은 가구가 가정에서 시간을 보낼 거라 생각되어 아이스크림의 소비가 기존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위닉스

 

 

위닉스는 생활가전 브랜드로 사업부문은 공기청정기, 제습기, 건조기 등의 생활가전제품과 열교환기의 제조, 판매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닉스는 제습기, 공기청정기를 제품을 주력으로 신제품 개발과 지속적인 연구 개발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여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여름철 장마와 습한 기후로 인해 세탁물의 건조를 위한 건조기와 제습기의 수요가 예상되어 여름 관련 수혜주로 생각됩니다.

 

▶ 파세코

 

 

파세코는 1999년 12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가정용 생활가전, 주방가전, 여름가전, 겨울가전을 비롯하여 캠핑용 가전과 상업용 가전까지 아우르는 회사입니다.

 

여름용 가전으로 에어컨, 선풍기, 써큘레이터를 등을 판매할뿐더러 모기 퇴치기까지 판매하기때문에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을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름이라고 해서 단순히 기온 상승으로 인한 수혜주만 살펴 보았는데요, 사실 주식을 할 때는 미래를 전망하는 더 큰 상상력이 필요하고, 나름의 시나리오를 써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좀 더 나아가 생각해보면 여름이 오면 더위도 더위지만 장마로 인해 많은 비가 내릴 것이고, 그로 인해 도로가 파손되거나 토사들이 유실될 수도 있겠죠. 또한, 홍수와 침수가 발생해 쓰레기가 넘치게 되고 피해를 복구해야 할 것입니다.

 

ⓒ Pixabay

따라서, 피해를 복구하는데 필요한 공사 업체나 쓰레기와 폐기물을 처리할 업체도 필요하겠죠? 이런식으로 접근해보면 다양한 종목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도 더 이제 막 주식을 시작해서 잘 모르지만 앞으로 열심히 공부해서 혹시라도 제 포스팅을 읽으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그동안 물리지 마시고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