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3차, 구직활동 및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깔끔하게 정리!


안녕하세요, 가치를 연결하는 시냅스입니다. 오늘은 실업급여 3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순서와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구직활동을 대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현재 팬데믹 상황으로 실업급여 구직활동과 신청이 한시적으로 온라인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운영 시스템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정부 방침과 고용센터 운영 계획에 따라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방문자께서 본 포스팅을 참고하여 신청하시는 시기에 포스팅 내용과 실제가 달라질 수도 있으니 양해해주시기 바랍니다. 혹, 달라졌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구직활동 대체 -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방법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로그인을 위해서는 본인명의에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바로가기 서비스] 메뉴의 실업인정 신청 or [실업급여] 메뉴의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선택해주세요.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페이지 화면을 내려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메뉴의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를 선택해주세요.

 

 

 

온라인 취업특강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팝업창에서 [스마트 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선택해주세요.

 

팝업창에 설명된 것과 같이 6월 1일부터는 온라인 취업특강을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에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2차 실업인정까지는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강의를 수강했지만 최근 변경되었습니다.

 

 

 

STEP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화면 하단에 수강할 수 있는 강의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3차이기 때문에 순서대로 저는 <취업성공! 면접역량 강좌>를 선택하였습니다.

 

 

 

강의 듣기까지 불필요한 관문이 많습니다. [수강신청 > 신청 완료 > 강의실 입장 > 학습하기]를 선택해주세요. 

 

 

 

온라인 강의를 수강하세요. 시간은 1시간 정도 소요되며, 기존 온라인 특강과 다르게 중간중간 풀어야 했던 퀴즈 순서는 따로 없습니다. (영상 재생 속도 옵션도 없습니다.)

 

 

 

수강을 완료하고 강의 이수 현황을 확인하세요. 

 

 

 

취득점수와 이수 현황, 진도율에 이상이 없다면 이것으로 수강이 완료되었습니다. 스마트 직업훈련 STEP 화면은 그대로 종료하시고 다시 인터넷 실업인정 신천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3차 실업인정 인터넷신청 방법

신청인 정보 확인 단계 - 이상 유무를 확인하시고 기존 내용과 변동 사항 없다면 계좌 확인 체크하시고 아래로 이동하세요.

 

 

 

실업사실 확인 단계 - 해당하는 사항이 없으면 모두 '아니오' 선택을 하고 아래로 이동하세요.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 과정에 취업특강(단기 집단 포함)을 선택하시고, 세부내역에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일자와 시간을 기입하세요. 과정명에 내가 수강한 강의 제목을 직접 기입해주세요. ☞ 취업성공! 면접역량 강화

 

시스템이 달라져서 기존과 다르게 검색을 눌러도 내가 이수한 온라인 특강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혹시라도 잘못된 줄 알고 걱정하시는 분이 계실까 말씀드리면 정상이니 위에 설명처럼 직접 기입해 신청하세요. 정상적으로 접수되고, 실업인정 처리됩니다.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 기존의 4차 실업인정에 경우 취업카드와 구직활동 증빙서류를 지참하여 고용센터를 필수 방문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현재의 팬데믹 상황으로 인해 4차 구직활동과 실업인정 역시 2차 3차와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을 취업특강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속한 관할 고용센터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 정부 방침과 고용센터 운영 계획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기존처럼 방문을 요할 경우 수급자에게 연락이 올 거라고 생각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관련하여 정확하게 확인하고자 하시는 분들께서는 구직활동을 준비해야 하니 관할 고용센터에 운영 계획을 미리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화면 하단의 임시저장 > 다음 단계로 > 전송을 연이어 선택하시고 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중간중간 신청 내역을 검토할 수 있으니 한 번은 제대로 작성이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이로서 실업급여 3차 구직활동 및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 신청 내역에 오류가 있거나 고용센터를 통해 반려를 받아 수정 후 재 신청을 해야 하는 경우 민원처리현황에서 화면 하단 회수 버튼을 선택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3차까지 인터넷 신청을 하신 분들의 경우 모두 아시겠지만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은 본인의 구직활동 기간 내 언제나 가능하고,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은 지정된 날짜 00:00 ~ 17:00까지 가능합니다.

 

본인의 실업급여 지급액수 확인은 인터넷 신청이 정상적으로 접수 된 경우 '민원처리현황'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으로 들어가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실업급여 지급신청 후 다음 날 본인이 제출한 통장으로 계좌이체 됩니다.

 

여기까지 실업급여 3차 구직활동 및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궁금하신 내용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 실업급여4차 구직활동 및 신청방법! 고용센터 방문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