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가 심하고, 이사나 대청소를 한 날은 몸 속에 있는 먼지를 씻어내기 위해 돼지고기를 먹는다는 속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단순한 속설이고 오히려 돼지의 기름이 먼지를 흡착 시킨다는 반대 의견도 있었습니다.
이런 의견에 대하여 1999년 <한국식품연구원>은 돼지고기가 체내의 먼지를 배출하는 것이 속설이 아닌 사실이라고 연구를 통해 밝혔습니다.
돼지고기는 불포화 지방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 불포화 지방산의 녹는점이 체온보다 낮아 몸 속에 쌓인 공해 물질이나 미세 먼지를 흡수하여 체내로 배출 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돼지고기의 부위 별 명칭과 용도 및 칼로리까지 간략하게 정리하여 공유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돼지고기 부위 명칭과 칼로리
ⓒ 농협축산정보센터
돼지고기 부위 별 명칭
1. 목심
ⓒ 목우촌
- 용도 : 구이용
- 특징 : 등심부터 목 쪽으로 이어지는 부위로 목삼겹이라고도 부릅니다. 목심에는 여러 근육이 모여있습니다. 이 근육막 사이에 지방이 적당히 있어 풍미가 좋습니다.
- 칼로리(kcal) : 1회 제공량당 함량 100g / 268 칼로리
2. 등심
ⓒ 목우촌
- 용도 : 스테이크, 돈가스
- 특징 : 등심은 돼지 등쪽 부분의 고기입니다. 표피에 두터운 지방층이 덮힌 긴 단일 근육으로서 고기의 결이 부드럽습니다.
- 칼로리(kcal) : 1회 제공량당 함량 100g / 262 칼로리
3. 안심
ⓒ 목우촌
- 용도 : 구이, 로스, 스테이크, 탕수육
- 특징 : 허리 부분 안쪽에 위치한 안심은 약간의 지방과 밑변의 근막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안심 근육은 운동이 아닌 돼지가 자세를 잡는데 사용하기 때문에 육질이 매우 부드럽고 연합니다.
- 칼로리(kcal) : 1회 제공량당 함량 100g / 223 칼로리
4. 뒷다리
ⓒ 목우촌
- 용도 : 불고기, 장조림, 튀김
- 특징 : 돼지의 엉덩이부터 무릎 발목까지 부위의 고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후지라고도 부릅니다. 돼지의 몸무게를 지탱하는 만큼 근육량이 많고, 두터우며 지방이 적습니다.
- 칼로리(kcal) : 1회 제공량당 함량 100g / 236 칼로리
5. 앞다리
ⓒ 목우촌
- 용도 : 불고기, 찌개, 수육(보쌈)
- 특징 : 돼지고기에서 어깨와 앞다리 부위의 살을 말하며, 전지 또는 어깻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 칼로리(kcal) : 1회 제공량당 함량 100g / 181 칼로리
6. 갈비
ⓒ 목우촌
- 용도 : 바베큐, 불갈비, 갈비찜
- 특징 : 옆구리 갈비의 첫번째부터 다섯번째 늑골부위를 말하며 근육내 지방이 잘 박혀있어 풍미가 좋습니다.
- 칼로리(kcal) : 돼지 갈비 1인분 105g / 415 칼로리
7. 삼겹살
ⓒ 목우촌
- 용도 : 구이, 베이컨
- 특징 : 갈비를 떼어낸 부분에서 복부까지의 넓고 납작한 모양의 부위입니다. 근육과 지방이 삼겹의 막을 형성하여 풍미가 좋습니다.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돼지 고기 부위입니다.
- 칼로리(kcal) : 1회 제공량당 함량 100g / 517 칼로리
좋은 돼지고기 고르는 방법
좋은 돼지고기를 고르는 첫 번째 방법은 색깔을 보는 것입니다. 가장 이상적인 색은 분홍색에 가까우며 색깔이 창백하면 퍽퍽한 맛이 나고, 진한 적색은 늙은 돼지거나 보관이 오래된 고기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방의 색이 희고 잘 굳은 것이 비육을 잘 시킨 돼지고기이고, 이러한 고기가 대체로 연하고 잡내가 없습니다. 고기의 결이 곱고 탄련이 있는 고기는 신선한 어린 돼지 고기일 수 있으며, 이런 고기는 연하고 맛이 좋습니다.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가 즐겨 먹는 돼지고기의 부위 별 용도와 칼로리, 좋은 고기를 고르는 방법까지 간략하게 정리해보았습니다. 돼지고기 요리를 하실 때 본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부위 별 맛있는 요리를 해 드시기 바랍니다.
!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