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공적마스크 5부제 시행에 따른 구매처, 가격, 주의사항 및 대리구매 정보 확인하고 가세요!


 

(출처 - Pixabay)

 

'마스크 5부제'는 지정된 날에만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으며, 출생연도 끝자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2020년 3월 5일 정부가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포함된 내용으로 지정된 날에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하는 '마스크 5부제'를 내어 놓았습니다. 이는 코로나 19 확진자 증가로 마스크 수요가 크게 급증함에 따라 공급이 이를 감당하지 못하고 수급이 불안정한 상황에 따른 대책으로 2020년 3월 9일부터 시행됩니다.

 

출생연도 끝자리가 1과 6이면 월요일, 2와 7이면 화요일, 3과 8이면 수요일, 4와 9이면 목요일, 5와 0이면 금요일에만 마스크를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출생연도가 1971년인 사람은 끝자리가 1이기 때문에 월요일에, 2002년생은 끝자리가 2로 끝나기 때문에 화요일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주중에 사정상 마스크를 구입하지 못했다면 토요일과 일요일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출생연도 끝자리요일
1, 6
2, 7
3, 8
4, 9
5, 0
평일 미구매자토, 일

 

마스크 구매시 주의점

 

마스크는 모두가 공평하게 분배받을 수 있도록 구매 시 신분증 확인을 거치게 됩니다. 또한 주중에 이미 구매이력이 있으면 해당 주에는 추가 구매를 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해당 주에 마스크를 구매하지 못했다고 해서 다음 주로 전주 분이 이월되지 않으니 반드시 해당 주에 꼭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마스크 가격과 구입처

공적 마스크 가격은 1500원으로 모두 같습니다. 구매는 약국, 농협하나로마트, 우체국에서 가능하며 현재 중복구매 확인스템이 깔려 있는 약국에서는 1인당 2매를 구매할 수 있고, 아직 시스템 구축이 되지 않은 하나로마트와 우체국에서는 당분간 재구매 검증 없이 누구나 하루 마스크 1매를 살 수 있습니다. 다만 서울과 경기 등 도심 우체국, 하나로마트에서는 마스크를 취급하지 않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향후, 하나로마트, 우체국까지 시스템이 깔리면 구매 확인 이력이 공유되어 마스크 5부제가 세 구매처 모두에 적용됩니다. 

 

공적 마스크의 하루 공급량은 약국 한 곳당 250매, 하나로마트와 우체국은 한 곳당 각 100매 가량이라고 하는데요, 물류 센터에서 전국으로 공급하기에 입고 시간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고, 물량도 약간 차이 있는 것 같아요. 실제로 오늘 집 근처 약국에서 약사님에게 듣기로는 자기들 약국은 하루 50매만 들어온다고 하더라고요.

 

마스크 대리구매

마스크 수급 안정화 대책에 따르면 공적 마스크 대리구매 대상은 만 10살 이하 (2010년생 포함 이후 출생) 어린이 458만 명, 만 80살 이상 (1940년생 포함 이전 출생) 노인 191만 명, 장기요양 급여 수급자 31만 명입니다. 장애인은 지난 5일 발표된 대책에 따라 대리 구매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대리 구매 시 대리 구매자의 신분증과 주민등록등본(주민등록번호가 모두 기재된 것)을 지참해야 합니다. 주민등록등본은 대리 구매자와 대상자가 함께 기재돼있야 하고요, 장기요양급여 수급자는 장기요양 인증서를 제시해야 합니다.

 

 

(출처 - Pixabay)

 

정말 모두가 어려운 시기입니다. 현재 온라인에서는 마스크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사람들이 취약계층을 위해서 마스크 양보하기, 공적 마스크 구매하여 양보하기 운동 등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힘들 때일수록 정말 주변을 더 둘러보고 나보다 더 부족한 사람들을 위해 조금씩만 배려해준다면 잘 이겨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 보시는 분들 모두 자신 해당 일자에 잊지 말고 꼭 마스크 구매하셔서 개인 위생과 감염으로부터 스스로를 잘 보호하시기 바랍니다. 

 

항상 건강하시고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