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패션후르츠, 백향과 효능 7가지와 부작용 및 백향과 먹는 법은?



■ 백향과란?

 

시계꽃이라고 불리는 패션플라워

 

브라질 남부가 원산지이고 '백가지 향기가 난다'하여 백향과라고 부르는 다소 낯선 이 열대 과일은 시계꽃과 시계꽃속에 속한 여러해살이 덩굴 식물인 패션 플라워(Passion flower)의 열매로 우리에게는 영어권에서 부르는 이름인 '패션 후르츠(Passion fruit)'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부터 패션후르츠로 표기)

 

패션후르츠는 단단한 껍질과 과육 안에 많은 씨앗이 들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씨앗과 과육을 먹고 주스를 만들거나 다른 음료의 첨가제로 사용됩니다.

 


■ 백향과 효능

 

 

1. 다양한 영양소

 

패션후르츠는 높은 수준의 비타민과 우리 몸의 면역체계에 중요한 항산화 비타민 C와 인을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 A, C와 칼륨, 칼슘, 마그네슘, 철분, 섬유질 등 아주 다양하고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2. 항산화 물질 함유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물질은 뇌의 신경계와 혈류를 개선하며 심장 질환과 알츠하이머 같은 질병을 예방하고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3. 풍부한 섬유질

 

패션후르츠에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섬유질은 신체 소화 과정에 관여하고 장 건강을 유지하여 관련 질환과 변비로부터 보호합니다. 정기적으로 섭취하면 위와 같은 소화와 관련한 전반적인 부분에 건강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혈당 수치 감소 및 인슐린 감수성 향상

 

백향과는 섭취 후 혈당이 급격히 상승하지 않는 혈당 지수가 낮은 열대 과일입니다. 따라서 당뇨병 환자가 섭취해도 안전하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패션후르츠 씨앗에서 발견되는 특정 화합물이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인슐린 감수성을 향상시키면 당뇨병을 포함한 많은 질병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심장 건강 증진

 

패션후르츠는 많은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씨와 함께 섭취하면 혈관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압을 안정화시켜 전반적인 전반적인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6. 면역 체계를 강화

 

패션후르츠는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킬 수 있는 항상화제인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식물성 식품에서 더 많은 철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 여러 바이러스와 싸워 우리 몸을 지키는 면역체계를 강화시킵니다.

 

7. 불안 증세 완화

 

패션후르츠는 주요 미네랄인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을 섭취하면 불안 증세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 백향과 부작용

 

 

패션후르츠는 과일이기에 대부분의 사람에게 완전히 안전한 식품이지만 개인차에 따라 과일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알려진 바로는 라텍스 관련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패션후르츠 섭취 시 동일한 알레르기 반응을 보일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이것을 교차 반응성이라고 하는데, 패션후르츠에서 발견되는 단백질과 비슷한 단백질이 라텍스에서도 발견되기 때문입니다.


 

■ 백향과 먹는 법

 

 

패션후르츠를 반으로 자르면 과육과 씨앗이 드러납니다. 껍질과 과육 사이에 뮤실리지처럼 흰색 막이 있는데 쓴 맛이 나기 때문에 이부분은 먹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패션후르를 섭취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패션후르츠를 즙으로 짜서 물이나 칵테일등 다른 음료에 첨가제로 사용합니다.
  •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 여러 디저트에 토핑용 과일로 사용합니다.
  • 샐러드나 요거트에 혼합하여 섭취합니다.
  • 반으로 잘라 스푼으로 떠서 그대로 먹습니다.

 

 

<image ⓒ Unsplash,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