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간단해진 구직활동 및 인터넷 신청 방법!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구직활동 대체

-취업특강은 수급기간 중 아무 때나 수강 가능

-실업급여 지급액은 담당자 접수 후 다음날 입금

 


펜데믹 상황으로 인해 수급자들의 적극적인 구직활동에 제한이 있음을 이해하여, 고용보험은 한시적으로 실업급여 실업인정을 위한 구직활동을 자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대체하여 인정해주고 있습니다.

 

온라인 취업특강의 경우 수급기간 중 아무 때나 수강할 수 있으므로 미리 실업인정 신청일 전에 미리 수강해두시면 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대체 구직활동인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방법과 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www.ei.go.kr) 접속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고용보험 홈페이지는 익스플로러와 크롬에 모두 최적화되어 있지만 익스플로러를 추천합니다. 크롬에서는 취업특강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로그인을 하면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페이지로 접속됩니다. 스크롤을 내려 화면 하단에 있는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항목을 찾아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를 선택해주세요.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취업특강 프로그램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연번 1번과 2번의 취업특강의 경우 수강 완료 시 화면 새로고침(F5)을 하면 완료 여부가 미완료에서 완료로 바뀝니다. 1번과 2번 특강은 수강 완료 후 별도의 수강확인서를 첨부하거나 서류 제출 없이 자동적으로 구직활동으로 인정됩니다.

 

 

반면, 연번 3번의 고용보험 유튜브 채널을 통한 고용센터 취업특강은 수강 후 수강 확인서를 다운로드하여 신청 시 파일을 첨부하여 전송해야 합니다.

 

프로그램별 1차시~3차시를 모두 수강하여야 재취업활동 1회로 인정이 됩니다. 2차 실업인정을 진행하는 저는 순서대로 진행하기 위해 연번 1번 <취업성공! 서류전형 준비> 특강을 수강하기로 정했습니다. 

 

 

강의 수강 방법은 차시를 하나씩 선택하여 수강하면 됩니다. 차시당 강의 소요 시간은 15분에서 20분 이상 진행되고, 3개의 차시를 모두 완료하는데는 40분~50분 정도 소요됩니다. 강의 중간에는 강의 내용에 대한 퀴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동영상 강의 수강 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강의 재생 화면 오른쪽 하단에 보면 영상 재생 속도 옵션이 있습니다. 이것을 1.5배 빠르게로 선택하시면 보다 빠르게 동영상 강의 수강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진행해도 정상적으로 수강 완료됩니다.

 

 

수강을 모두 완료하고 새로고침을 하면 위와 같이 수강 상태가 [완료]로 변경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동영상 강의 수강으로 수급자 재취업활동을 완료하였고, 이제 이것을 토대로 2차 실업인정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그럼 이제 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실업급여 수급자 신청 정보 확인

 

최초의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수급자 본인의 신청 정보를 확인해주세요. 내용과 계좌 정보에 이상이 없는 경우 아래 빈칸에 체크하고 밑으로 이동하세요.

 

 

2. 실업사실 확인 단계

 

실업급여 수급기간 동안 근로 소득이나 기타 소득의 발생 여부와 수급자의 취업 이슈가 있는지 확인하는 단계입니다. 관계없는 경우 모두 [아니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구직활동을 대체하였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관련이 없습니다. 아무 체크하지 않고 밑으로 넘어가세요!

 

 

3.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선택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항목에서 빈칸에 체크를 하고, 과정을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으로 선택하고, [검색]을 눌러주세요. 그럼 앞서 수강했던 프로그램이 조회됩니다. 선택해주세요.

 

 

앞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고용보험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강좌가 아니므로 별도로 수강 확인서나 첨부할 서류 없습니다. 그냥 넘어가시면 됩니다.

 

 

4.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 선택

 

한시적으로 온라인 취업특강이 계속 진행되므로 [취업특강]을 선택해주세요. 아래칸에 '직업지도참여'는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구직급여 지급 결정 시 통지 방법>은 본인이 편하신 방법으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두 작성하였으면 화면 가장 하단에 있는 [임시저장]을 선택하세요.

 

 

임시저장 후 신청서 검토 화면이 나옵니다. 검토 한번 하시고 문제가 없다면 [다음 단계로]를 선택해주세요.

 

 

다음 단계에서는 2차 실업인정 신청 결과에 따른 실업인정내역을 통해 지급액 3차 실업인정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하시고 최종적으로 [전송]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작성이 잘못되어 수정할 부분이 있다면 아래와 같이 <민원처리현황>으로 들어가 화면 최하단에 [회수] 선택 후 수정하시면 됩니다.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실업급여 지급은 신청 접수 후 다음 날 계좌를 통해 바로 지급됩니다. 그럼 다음 3차 실업인정 신청 방법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실업급여 3차, 구직활동 및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깔끔하게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