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로 디자인 작업을 하시거나 사진 편집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이 기능이 한번 즈음은 꼭 필요했었던 적이 있었을 겁니다. 포토샵을 잘 다루는 사람이 아니라면 방법을 몰라 하지 못했던 사진 배경 제거 쉽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 드리겠습니다.
누끼 따는 사이트
이미지에서 배경을 제거가 필요한 이유는 사용자마다 다르겠지만 PPT와 같은 문서 편집, 사진 합성, 최근에는 유튜브나 블로그 썸네일 편집 시에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미지를 통해 메세지를 전달할 경우 내용과 찰떡 같은 하나의 완성된 이미지도 좋습니다. 하지만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를 더 창의적이고 개성 있게 표현하기 위해서는 사진 편집이 필수이고, 그에 따라 누끼는 필연적으로 필요합니다.
누끼란?
누끼는 '빼다' 또는 '뺌'이라는 뜻을 가진 일본말입니다. 일반적으로 방송 현장에서 사용하던 속어인데 이게 인쇄와 디자인 영역에서도 오랜 시간 현장 용어로 자리 잡으면서 아직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보통 인쇄 시 글자만 빼고 배경을 칠하거나 또는 필요 없는 배경을 제외하고 피사체만 인쇄하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사진에서 배경을 제거하고 피사체만 분리하는 작업을 '누끼 딴다'라고 합니다. 흔하게 사용하는 용어지만 아무래도 일본말이기에 우리말로 바꿔 사용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removebg 사이트 소개
사진 배경 제거를 위해 포토샵을 많이 사용하지만 누구나 포토샵을 다룰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런 문제로 인해 포토샵을 할 줄 모르는 분들께서는 이미지 배경 제거를 위해 인터넷에서 여러 방법들을 찾아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해드리는 웹사이트 'remove bg' (https://www.remove.bg) 를 이용하시면 그저 사진을 올리고 클릭하는 것 만으로 자동으로 완벽하게 이미지에서 배경을 제외 시켜줍니다.
그리고 귀찮은 회원가입 과정이나 요금 지불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간단하게 사용법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홈 화면에 바로 사진을 업로드 하는 버튼이 보입니다.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불러와도 상관 없고 사용하고자 하는 사진 파일을 끌어다 놓거나 Ctrl+C > Ctrl+V 복사 붙여 넣기로도 가능합니다.
그럼 제가 아래의 사진을 가지고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 사진에서 모든 배경을 지우고 바리스타 이미지만 따로 쓰고 싶습니다.
이미지 업로드를 통해서 해당 사진을 등록합니다. 앞서 설명 드린 것처럼 이미지를 끌어다 놓거나 복사 붙여 넣기 단축키를 통해서도 이미지 등록이 가능합니다.
업로드 중이라는 메세지가 아주 잠깐 뜨고 이 사이에 남길 피사체와 제거할 배경을 사이트에서 자동적으로 인식합니다.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아주 깔끔하게 배경과 사람이 분리되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이용하여 즉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체 편집 서비스를 이용해서 배경을 제거 하는 것 뿐 아니라 배경을 뿌옇게 처리하거나 다른 배경 위에 분리된 피사체를 간단하게 합성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본인이 올리는 사진과도 합성이 가능합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포토샵이나 번거로운 과정 없이 클릭 한번으로 사진에서 배경을 제거하는 사이트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위 사진은 포스팅에서 예로 보여드렸던 분리 된 피사체와 어울리는 다른 사진을 파워 포인트를 이용해 만든 것입니다. 그저 사진 위에 사진을 올린 것 뿐이지만 괜찮지 않나요?
이렇듯 전문가적인 사진 편집 프로그램을 다루지 못해도 제가 공유해드린 사이트를 이용하신다면 방문자님의 창의성과 개성이 돋보이는 다양한 작업물을 만드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image ⓒ Pixabay, Pexels, Unspla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