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커피에서 모카(Mocha)라는 말의 세 가지 의미.


안녕하세요, 가치를 연결하는 시냅스입니다.

 

점점 찬 기운이 사그라들고 집 안에 퍼지는 햇살도 가득해집니다. 변해가는 날씨처럼 코로나 19 바이러스도 하루빨리 수그러들기 바랍니다. 다들 활동을 기피하고 집에만 계실 텐데 가끔 환기라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위생도 꼭 잘 챙기시고요.

 

자, 오늘은 커피와 관계없는 분들도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커피의 용어 중 모카(Mocha)라는 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들어보셨나요? 맞습니다. 우리가 흔히 카페에서 커피를 주문할 때 보게 되는 카페 모카의 그 모카이기도 하고요, 인스턴트커피인 맥심에도 모카 골드라는 제품이 있죠? 

 

 

또한, 여러가지 향이나 맛 또는 색상을 표현할 때도 일상에서 이 모카라는 단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본 포스팅을 보고 나시면 알게 되시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커피 이론에서 이 모카라는 말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요. 지금부터 한번 알아보시죠.

 

(출처 - Pixabay)

첫 번째, 모카라는 말은 예멘(Yemen)이나 에티오피아(Ethiopia) 산 커피를 지칭합니다.

 

7세기 에티오피아의 식민지였던 예멘에서 최초의 커피가 경작되었습니다. 그리고 예멘의 모카라는 항구를 통하여 커피가 유럽으로 수출되어 두 국가에서 생산된 커피를 모카(Mocha or Moka or Mocca) 커피라고 총칭하였다고 합니다. 지금도 예멘 커피는 예멘 모카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브라질의 산토스처럼 동일한 의미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 번째,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에스프레소 커피 메뉴 중에서 초콜릿 시럽을 의미합니다.

 

카페 모카나 모카 치노라는 커피에 초콜릿 시럽이 가미되었다는 뜻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커피에서 사용되던 모카라는 말이 초콜릿을 지칭하는 말처럼 사용된 데는 예멘의 모카커피의 맛에서 초콜릿의 플레이버가 느껴져 모카커피 = 초콜릿 커피처럼 인식이 자리 잡아 결국은 모카 = 초콜릿이라고 인식된 것 같습니다.

 

(출처 - Pixabay)

 

 

세 번째, 커피 그 자체의 뜻으로도 사용합니다.

모카 케익이나 모카빵 등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모카는 커피 그 자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모카 포트라는 커피 추출 도구도 있는 거 아시죠? 모카 포트의 모카도 커피를 지칭합니다.

 

(출처 - Pixabay)

어떠신가요?

이미 알고 계신분들도 있었을 테고 특별한 의미를 모른 체 모카라는 말을 사용하셨던 분들도 계셨을 것 같은데요? 이렇듯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던 것들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담겨있는 것 같아요. 이 글을 읽으신 분들께서도 여기에 또 다른 유래나 이야기를 아시면 덧글로 공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오늘 커피에 있어서 모카라는 말의 세 가지 의미 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고 다음에 더 좋은 포스팅을 전달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요,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을 클릭해주세요.!

 

지금까지 가치를 연결하는 시냅스였습니다.

고맙습니다.

 

 

 

커피의 발상지 에티오피아의 신성한 커피 문화 '커피 세레모니'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가치를 연결하는 시냅스입니다. 오늘은 많은 커피인들과 커피 애호가들에게 사랑받는 커피를 생산하는 에티오피아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에티오피아는 아라비카 커피(Arabica Coffee)의 원산..

synapseinf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