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넷플릭스 초고화질로 보는 아주 간단한 방법과 화질 설정!


모바일보다 조금 더 큰 화면, 보다 나은 화질로 넷플릭스를 이용하시고 싶으신 분들께서는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을 이용하실 겁니다. 이렇게 PC를 이용해 넷플릭스를 보실 때 여러분은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시나요?


아마, 많은 분들이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런데 이 브라우저가 넷플릭스 화질에 영향을 준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라우저별로 다른 화질 차이와 고화질로 시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드리겠습니다.



넷플릭스 화질 설정 및 차이

브라우저 종류에 따른 화질 차이


대표적으로 PC에서 넷플릭스를 감상할 수 있는 브라우저는 크롬, 엣지, 오페라, 파이어폭스, 익스플로러, 사파리가 있고, 윈도우8과 윈도우10에서 사용하는 넷플릭스 앱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화질에 영향을 미치는 게 데이터와 인터넷 속도도 큰 이유가 되겠지만, 어떤 브라우저를 이용하는가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그 이유는 브라우저마다 각자가 넷플릭스 동영상 재생 시 지원하는 화질 값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크롬 / 오페라 / 파이어폭스 ☞ mx 720p = HD

윈도우8 앱 / 익스플로러 / 사파리 ☞ mx 1080p = HDTV or Full HD

엣지 / 윈도우10 앱 ☞ mx 4k (2160p) = UHD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는 최대 720 해상도를 지원하고, 윈도우8앱과 익스플로러, 사파리는 최대 1080 해상도. 그리고 놀랍게도 윈도우10에서 사용하는 엣지와 넷플릭스 앱은 무려 4K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저 역시 평소에 인터넷 이용 시 거의 100%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기 때문에 넷플릭스 시청 시에도 자연스럽게 크롬에서 실행했는데요. 사실 화질에 크게 만족을 하지 못해서 스트리밍 서비스의 한계라고 생각을 했었습니다.


하지만 브라우저별로 지원하는 화질이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고 엣지를 사용해봤는데 정말 화질이 달라지더라구요. 그래서 지금은 넷플릭스 시청 시에 엣지 브라우저나 윈도우10 넷플릭스 앱을 이용합니다.


넷플릭스 화질 확인하는 방법은?


넷플릭스를 보고 있을 때 내가 보고 있는 영상의 화질이 궁금하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고 있는 영상을 잠시 일시 정지한 상태에서 Shift + Ctrl + Alt + D 를 동시에 누르면 화면 좌측에 영상 정보가 뜹니다.



크롬 비트레이트


엣지 비트레이트


같은 영상을 재생하고 해본 결과, 크롬(상)과 엣지(하) 브라우저의 서로 다른 주사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정 재생 설정

추가적으로 브라우저를 바꾸는 것 외에도 넷플릭스 계정 자체에서 영상 재생 설정을 고화질로 설정 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클릭하고 계정을 선택해주세요.



본인의 프로필을 누르면 여러 메뉴들이 나옵니다. 가장 하단에 있는 재생 설정을 선택해주세요.



재생 설정에서는 영상 자동 재생 설정 및 화질과 그에 따른 데이터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이게 자동으로 되어 있고, PC로 보실 경우는 데이터의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고화질로 선택해주세요.


단, 모바일로 보실 때는 데이터 영향을 받을 수 있으니 와이파이를 사용하지 않고 데이터가 부족하신 분이라면 고화질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정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넷플릭스 이용 시 고화질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렸습니다. 같은 영상을 다른 브라우저에서 한 번 재생해보면서 정말 화질 차이가 나는지 직접 실험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image ⓒ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