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5차 온라인취업특강 및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서는 수급자의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통해 실업인정을 받아야합니다. 


기존 제도에서는 5차 이후 실업인정을 받기 위한 구직활동 횟수는 4주 2회였으나, 현재 코로나로 인해 전 회차 4주 1회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리고 감염병 위험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구직활동에 어려움이 있음을 감안하여 구직활동 역시 고용보험에서 제공하는 온라인특강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5차 실업급여 수급을 위한 구직활동(온라인취업특강) 및 인터넷 신청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진행하는 방식은 한시적으로 운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감염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신청한 시점과 여러분이 이 글을 보고 신청하는 시점의 제도가 바뀌었을 수도 있으니 한번 더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5차 실업인정 인터넷신청


실업급여 온라인취업특강(구직활동)


▼ 고용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 후, 바로가기 서비스에서 [실업인정 신청] 버튼을 선택하세요.




▼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화면에서 스크롤을 화면 중간 부분까지 내리면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메뉴가 있습니다. 바로 보이는 [온라인 취업특강 바로가기]를 선택하세요.




▼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 팝업창에 생성됩니다. 팝업창에서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를 선택하세요.




▼ STEP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화면을 조금 내려보면 내가 수강 할 수 있는 강의들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1차 실업인정일 교육>을 제외한 각자 신청 가능한 강의를 선택하세요. 




▼ 강의 상세 소개에서 [수강신청]을 선택하세요.




▼ 수강신청 완료 팝업창이 생성됩니다. [신청완료]를 선택하세요.




▼ 이어지는 화면에서 [강의실 입장]을 선택하세요.




▼ 아직 강의를 수강 하지 않아 나의 점수란에 취득점수와 이수현황이 적용되지 않은 것이 확인됩니다. 차시 목록에서 [학습하기]를 선택하세요.




▼ 이제 강의를 수강하세요. 강의를 다음으로 넘기고 지속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중간 중간 화면 오른쪽 중간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해주셔야 합니다.




▼ 수강이 모두 완료되면 나의 점수란에 취득점수 이수현황이 업데이트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을 모두 마쳤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구직활동 1회가 인정됩니다. 그럼 이제 실업인정 신청을 하러 고용보험 사이트로 다시 이동합니다.


실업인정 인터넷신청


온라인 취업특강을 통해 구직활동을 대체했다면, 이제 실업인정 인터넷신청을 해야합니다.


▼다시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돌아와 [실업인정 신청]을 선택하세요.




▼ 신청인 정보 확인 단계에서 본인의 개인정보와 계좌정보를 확인하세요. 변경 사항이 없다면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세요.




▼ 실업사실 확인 단계에서 해당 사항이 없으면 모두 아니오를 선택하세요.




▼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에서는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구직활동을 대체하였기 때문에 구직활동내역이 아닌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구직활동내역은 빈칸으로 두시면 됩니다.




▼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 체크 박스에 체크를 하고, 과정을 온라인 취업특강 프로그램으로 선택한 뒤, 검색을 눌러주세요.




▼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 내역이 조회됩니다. 5차 실업인정을 위해 수강했던 강의를 선택해주세요.




▼ 정상적으로 강의가 추가 되었는지 확인해주세요.




▼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해야 할 활동에는 5차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구직활동을 대체 할 예정이기 때문에 취업특강을 선택해주세요.




▼ 신청서 작성이 모두 완료 되었습니다. 임시저장을 눌러주세요.




▼ 신청서 검토 화면이 나옵니다. 올바르게 작성되었는지 확인하고, 화면 가장 하단에 있는 다음단계로를 선택해주세요.




▼ 실업인정 신청서 작성이 완료된 화면이 나옵니다. 이 화면에서 실업급여 일수와 지급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을 하고, 화면 가장 하단에 있는 전송 버튼을 눌러 신청을 마쳐주세요.



실업인정 신청 진행 사항은 민원처리현황에서 확인 가능하며, 신청서 반려로 인한 수정은 실업인정 인터넷신청 > 회수 를 통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정리

실업급여 5차 수급을 위한 온라인 취업특강 수강과 실업인정 인터넷신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실업급여 지급은 일반적으로 실업인정일 다음 날 바로 등록된 계좌로 입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