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속단속카메라 단순기준
10km/h 초과해도 안걸린다?
과속단속카메라에 대해 글을 쓰지만 사실 요즘은 차량에 순정내비가 탑재되어 있거나, 스마트폰을 이용하면서 티맵 같은 내비앱을 사용하기 때문에 과속단속에 걸릴 일이 없습니다.
또 아는 길이면 이미 카메라 위치를 다 알고 초행길을 경우 내비 켜고 주행 하기 때문에, 내비에서 카메라 위치를 미리 알려줘 빠르게 달리다가도 속도를 감속하여 단속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운전중 딴 생각을 하거나 혹은 너무 빠르게 달리다가 뒤늦게 과속카메라가 있는 것을 확인하고 대응이 늦어 단속에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저 역시 제한 속도 80km 카메라가 있는 구간을 미처 발견하지 못하고 90km 이상으로 통과한적이 있습니다. 과태료가 언제 날라올지 조마조마하며 기다리고 있는데, 시간이 흘러도 과태료가 날라오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이나 커뮤니티를 통해서 제한속도에서 15km 이상 초과해야 한다 또는 20km 까지는 괜찮다라는 의견들을 본 적이 있는데 그게 진짠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속카메라 단속기준
과속 단속에 대한 글들을 보면 10km/h 초과 이후부터 단속된다 또는 10% 가산 속도부터 단속되기 때문에 제한속도보다 빠르게 달려도 단속되지 않은다, 고속도로에서는 제한속도에서 15km/h 이상은 괜찮다 등등 인터넷을 하다보면 과속 카메라 단속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한데요.
경찰에 따르면 실제로 제한속도 60km 이하인 도로에서 11km, 70~99km 도로에서는 15km, 100km 이상인 도로에서는 22km까지 속도가 초과하더라도 과속카메라에 찍히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구간 평균 속도로 단속을 하는 구간단속구간에서도 10km를 초과하지 않는다면 단속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떠도는 말이 정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 한가지 비밀이 있습니다.
이 단속 카메라의 속도 초과 범위와 기준이 지역마다 모두 차이가 있고 다르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초과 범위안에 들었다고 안심하고 과속을 해서는 안됩니다.
어떤 지역에서는 단속의 기준이 안될 수 있지만, 다른 곳에서는 과태료를 내야 하는 단속의 대상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지역마다 기준에 차이가 있는 이유는 지방경찰청장의 재량으로 인해 단속기준을 운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과속카메라의 종류
이번에는 과속단속카메라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ㅡ
고정식단속 카메라
고정식단속 카메라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과속카메라입니다. 일반적으로 카메라가 속도를 측정하고 단속을 한다고 생각하지만, 카메라 전방에 있는 바닥 센서가 차량의 속도를 측정합니다. 따라서,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는 차량의 단속 가능합니다.
ㅡ
구간단속 카메라
구간단속 카메라는 차량이 단속 시작지점에서 종료지점까지의 속도 평균을 계산하여 차량이 규정 속도에 맞게 주행을 했는지 단속하는 카메라입니다.
구간단속 카메라는 최근에 들어서 많이 설치되고 있습니다. 고정식단속 카메라와는 달리 한 지점이 아닌 일정 구간에 대해 과속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사고 다발 지역이나 안전운전을 요하는 지역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ㅡ
박스형 단속 카메라 (이동식 카메라)
다음은 박스형 단속 카메라입니다. 이동식 단속 카메라라고 부르기도 하는데요. 박스형 단속 카메라는 일반적으로 고속도로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데 사실은 텅 비어 있는 빈 박스이거나 위 사진처럼 가림막으로 막혀있는 사실상 운용을 하지 않는 공갈 카메라가 많습니다.
하지만, 운전자들은 혹시나 하는 마음에 속도를 줄이게 되고, 경찰측에서도 빈 박스가 서 있는 것만으로도 과속 예방 효과가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ㅡ
이동식 단속 카메라 (경찰이 단속)
경찰이 직접 단속 카메라를 들고 단속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습 과속 구간이나 사고다발 구간, 명절, 연휴 등에는 경찰관이 직접 단속을 합니다.
고속도로를 주행하다가 내비에서 이동식 과속 단속 구간이라고 설명할 때 옆으로 경찰차 주차구역을 보거나 멈춰있는 경찰차를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최근에는 경찰차 모형이 서있기도 합니다.
에필로그
이번 포스팅에서는 과속카메라 단속기준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온라인에서 단속기준에 대해서 말하던 것들이 일부는 맞는말이었지만,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유없이 운전만 하면 과속을 하는 습관은 언젠가 분면히 화를 부른다고 생각합니다. 가족들과 본인을 위해서 꼭 안전운정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 과태료 및 신고방법은?
어린이보호구역 불법주정차 주민신고제 과태료 및 신고방법은?
어린이들은 주위를 잘 살피지 않고 갑자기 뛰어 도로를 횡단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린이보호구역을 지나는 운전자들은 운전을 각별히 주의 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운전을 조심히 한
synapseinfo.tistory.com
음주운전 처벌 기준, 아직도 약하다 약해!
운전을 하는 사람이 꼭 하지 말아야 하는 것 중 하나가 술을 마신 뒤 운전대를 잡는 것입니다. 근래에는 의식들이 많이 개선되었지만 아직도 매일 누군가는 음주운전을 하고 있을 것입니다. 음
synapseinfo.tistory.com
운전면허 1종 2종 차이는? 운전 가능 차량 확인!
운전면허 취득을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서는 1종 면허를 딸지, 2종 면허를 딸지 한번쯤 고민해보셨을겁니다. 그리고 1종 면허와 2종 면허의 차이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래서
synapseinf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