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도암 환자에게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할 음식 및 식사 방법,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가치를 연결하는 시냅스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식도암을 예방하고 식도암 환자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과 식이요법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이요법은 반드시 치료와 함께 동반되어야 합니다. 식습관의 변화는 질병의 위험으로부터 몸을 예방하고 치료 이후에는 충분한 영양섭취로 인해 체력을 유지하고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요법은 식품에 대한 개인의 기호를 고려하되 곡류, 육류, 어류, 채소, 과일, 유지류 등 여러 가지 식품을 편식하지 않고 골고루 섭취하여 필요한 영양소들을 채워야 합니다. 다만 정상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과식에 유의하여 식사량과 간식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양념이 강하거나 짠 음식은 피하고, 음주는 오히려 병을 키우는 꼴이니 절대 피하셔야 합니다. 한 끼 식사량이 적은 경우에는 건강한 간식으로 채워주시고, 개인 능력에 맞는 운동을 통하여 규칙적인 생활을 하셔야 합니다. 

 


식도암에 좋은 음식은?

 

1. 신선한 채소

 

가지, 당근, 파프리카 등 신선한 채소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특히 녹색 채소와 노란색 채소인 케일, 브로콜리, 꽃양배추 및 양배추, 방울양배추의 싹 같은 십자화과 채소는 식도암 예방에 좋습니다.

 

 

2. 복분자

 

복분자는 알라그라산으로 알려진 항산화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염증으로부터 우리의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3. 곡류 및 견과류

 

곡류와 견과류에는 항산화제와 영양소들이 풍부합니다. 식도암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4. 차

 

녹차와 홍차는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중국 연구 결과에 따르면, 규칙적으로 차를 마시는 사람은 차를 마시지 않은 사람보다 암 발병률이 거의 절반 수준이라고 합니다. 차를 마시는 것도 예방의 하나가 될 것입니다. 다만 너무 뜨겁게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주의해야 할 음식은?

식도암의 주요 발병 원인인 위-식도 역류에 의한 바렛 식도를 일으키는 음식 섭취를 줄이면 발병 위험을 크게 낮출 수 있습니다. (속 쓰림을 일으키는 음식들 대부분)

 

1. 양념이 쎄고, 맵고 짠 음식

 

 

2. 뜨거운 음식 (국이나 찌개 주의)

 

3. 산이 풍부한 음식 (감귤류의 과일)

 

 

4. 타거나 튀긴 고지방 가공식품

 

 

5. 초콜릿

 

 

6. 탄산음료

 

 

7. 술이나 술이 함유된 음식

 


수술한 환자의 식사 시 주의사항

식도암 수술을 한 환자의 경우 식도를 잘라내고 뱃속에 있던 위를 식도가 있던 자리에 가져다 붙여 놓았기 때문에 식사 시 주의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먼저 모든 음식을 소화되기 쉽도록 잘게 부스거나 익혀서 드셔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 번 꼭꼭 씹어서 삼키도록 합니다. 음식을 드신 후에는 절대로 누워서는 안됩니다. 음식이 장으로 가지 못하고 입으로 넘어오게 되므로 식사 후에는 약 30분간 걷기 운동을 반드시 하셔서 음식을 장으로 보내주어야 합니다.

 

 

음식은 예방과 완화의 역할이지 절대적인 치료 방법이 아닙니다. 증상이 없는 일반인의 경우에는 모두 건강한 음식이니 위에 자료를 참고하여 드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개인차에 따라 효과가 작용이 다를 수 있으니 증상이 있고 수술을 하신 환자분께서는 꼭 담당 의사와 음식에 대해 상담을 하신 후 섭취하실 권유 합니다.

 

[image ⓒ Pixabay]

 

 

 

식도암이란? 발생 원인과 초기증상 및 치료와 수술 부작용 정리.

식도암이란? 말 그대로 식도에 생긴 암임입니다. 발병 위치에 따라 경부 식도암, 흉부 식도암, 위-식도 연결부위 암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세포의 형태에 따라 편평 세포암, 선암, 육종, 림프종, 흑색종 등으로 나..

synapseinf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