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홍수의 원인은? 홍수 발생 시 행동 요령 확인하고 대비하자


한 여름만 되면 뉴스에서 홍수 피해를 입은 지역과 주민들을 보게 됩니다. 집이나 자동차가 침수되고, 도로는 붕괴되어 고립되는 마을도 발생합니다. 근래에 중국이나 일본에서도 큰 홍수가 나서 재산 피해 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생명을 잃기도 했습니다.



홍수란? 원인과 대응 행동


얼마 전에도 부산에 한번에 많은 양의 비가 내려 여러 지역이 침수되는 뉴스를 보았습니다. 뉴스를 보다 보니 왜 매년 홍수가 발생하고 대비를 해도 피해가 발생할까 궁금해서 홍수 관련 자료를 찾아보면서 홍수 발생 시 행동 요령들도 있어 도움이 될 것 같아 공유해드리려고 합니다.

홍수란?

홍수는 큰 물이나 하천의 물이 넘치는 현상으로 수해의 일종입니다. 홍수는 호우의 강도와 비가 내리는 지속 시간 및 지역적인 특성에 따라 하천홍수, 도수홍수, 돌발홍수, 해안홍수 등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합니다.


# 하천홍수 - 태풍 또는 집중 호우에 의한 하천의 범람

# 도시홍수 - 도시의 주차장이나 건물, 도로 등의 불투수 지역의 증가

# 돌발홍수 - 지형적으로 급경사 및 산악지역에서의 집중호우

# 해안홍수 - 태풍 또는 호우 시 저기압 형성에 의한 해수면 상승 및 높은 파랑의 형성


홍수의 원인

홍수의 원인은 많은 양의 강수와 눈과 얼음의 녹음, 태풍 및 지진에 의한 해일, 지역의 구조적 원인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우리나라 홍수의 주요 원인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주로 기압이 불안정한 여름철 장마기간에 생기는 집중호우이며, 다른 하나는 7월~9월 한반도를 통과하는 태풍으로 인한 국지성호우입니다.


홍수로 인한 피해


홍수로 인한 피해는 1차적, 2차적, 장기적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1차적 피해는 건물과 집, 도로, 운하, 다리, 자동차 등의 구조물과 재산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과 가축이 물에 휠 쓸려 다치거나 사망할 수 있고, 비와 함께 오염된 물이 섞여 전염병이나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차적 피해는 물이 오염되어 맑고 깨끗한 물이 희박해지고, 비위생적인 조건으로 인한 수인성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피해를 입은 건물과 구조물들의 복구 비용 및 지역 관광 산업 쇠퇴, 농작물 피해로 인한 공급 부족과 물가 상승 등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홍수 예보,경보 시 행동

#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 주민은 대피 준비를 해두고, 물이 집안으로 흘러오는 것을 막기 위해 모래주머니나 튜브 등을 준비해야합니다.

# 홍수 피해가 예상되는 지역의 주민은 라디오, TV,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기상 변화를 파악해야 합니다.

# 홍수 발생 시 대피 가능한 안전한 동선을 미리 파악해둡니다.

# 갑작스럽게 홍수가 발생할 경우 최대한 높은 곳으로 이동합니다.

# 침수가 발생한 지역에서는 자동차를 이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 산사태가 일어날 수 있는 지역이나 비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산이나 계곡, 바닷가 등에서 휴가 시 호우 예보가 있다면 서둘러 귀가해야 합니다.

# 홍수 발생 시 지역에 마련 된 공동 대피 장소를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물이 빠진 후에 행동

# 흐르는 물에는 약 15cm 깊이의 물에도 휩쓸려 갈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홍수가 지나간 지역의 도로는 무너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홍수로 밀려온 물에 몸이 젖었을 경우는 비누를 이용하여 깨끗이 헹궈내야 합니다.

# 대피소에서 집으로 귀가 시에는 집에 바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붕괴 가능성을 확인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 가스가 새어 나와 집 안에 차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불을 사용하지 말고, 창문을 열어 환기부터 합니다.

# 침수된 음식과 재료는 먹거나 사용하지 말고 버려야 합니다.

# 침수된 주택은 가스 및 전기차단기가 내려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다시 사용하게 될 경우에는 기술자의 안전 검사가 끝난 후 사용해야 합니다.

# 수돗물이나 저장 식수의 오염 상태를 확인하고 사용해야 합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홍수의 원인과 상황에 따른 행동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렸습니다. 사람에게는 홍수가 위험을 야기하는 재난 중에 하나인 반면, 환경적으로는 토양을 기름지게 만들고, 영양이 부족한 곳에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이로운 역할도 한다고 합니다.


매년 여름만 되면 뉴스에서 홍수로 인한 피해를 받으시는 분들을 보게 되는데, 올 여름 아직 태풍이 오지 않았는데 사전에 준비와 대비를 잘 하셔서 부디 큰 피해 없이 여름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image ⓒ Pixels, Pixab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