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신청으로 편리하게! (지급일,지급액 확인하세요.)



 

1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수급자 채취업지원 설문지'와 '신분증', '필기도구' 등을 준비하여 수급자격 신청 시 고지받았던 일자와 시간에 필수적으로 고용센터를 방문해 실업급여에 대한 '집체교육'(1시간 30분 소요)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 19 바이러스'의 여파로 한시적으로 자체교육 후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비대면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게 절차를 확대 지원하고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기존대로 최초 고지받았던 일자와 시간에 고용센터를 방문하셔도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보이는 이미지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캡쳐 하였지만 실제로는 스크롤로 내리면 보여지는 한 화면입니다. 


1.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 공인인증서 로그인 >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클릭하세요.

 


2. 신청인 정보 확인 단계 - 잘못된 정보가 없는지 확인하고 밑으로 이동하세요.

 

 

* 모두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잘못 기입된 내용이 없는지 확인만 하세요.

 

* 지정된 출석일(실업인정일) - 1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 고용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지정된 일자를 말하고, 현재는 인터넷 신청을 통해 첨부파일을 전송해야 하는 일자를 말합니다.

 

* 수급자격 신청 시 통장사본을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좌 정보가 빈칸으로 표시됩니다. 신청 과정에서 통장사본을 첨부하기 때문에 [위 계좌가 맞으시면 체크해주세요] 부분 체크를 하시고 넘어가시면 됩니다.

 

* 통장사본은 본인이 이용하는 은행에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뱅킹 접속하셔서 급여를 받을 계좌 보시면 [통장사본 보기]가 다 있습니다. 그거 그냥 캡처하시면 됩니다.

 

* 실업크레딧 - 수급자격 신청 시 본인이 신청한 상태로 자동 선택되어 있습니다. 신청을 하지 않았던 분들은 신청함으로 변경 가능합니다. (실업크레딧이란?)

 


3. 실업사실 확인 단계 - 해당사항 없으면 [아니오] 체크 후 밑으로 이동하세요.

 

실업급여 신청자 대부분이 [아니오] 해당하기에 자동 체크 되어 있습니다.
'예'를 누르면 상세 기입 페이지가 나옵니다.

* ① 실업사실 확인은 실업인정 기간 중 프리랜서 개념으로 근로를 하여 소득이 발생한 일이 있거나 예정인 경우 '예' 체크하시면 됩니다. '예'를 선택하신 경우 위와 같이 내역을 작성하게 되고 작성한 내용을 토대로 실업 급여액이 차감되어 지급됩니다.

 

* ②번에 해당하는 분은 실업급여와 동시에 수혜를 받으실 수 없기 때문에 '예'를 클릭하시고, 실업급여 담당자에게 문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 ③번은 실업인정기간 동안 취업을 하거나 취업이 예정이시면 '예'를 선택하시고 실업급여 담당자에게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4. 재취업활동 확인 단계 - 1차 실업인정의 경우 해당 내용은 상관없음으로 그대로 패스하세요.

 


 

5. [집체교육자료 바로가기] 클릭하세요.

 

* 본 이미지 하단의 [과정] - 1차 실업인정일교육 (1차 실업인정 신청이기 때문에 그대로 두시면 됩니다.)

 

* [칩체교육자료 바로가기] 클릭하세요.


6. 팝업창 게시판에서 첨부파일 2, 3, 4 다운로드 및 3, 4 파일 열어서 작성

 

 

* 첨부2 파일은 집체교육을 대체하여 배포하는 자료이니 한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 첨부3 파일은 첨부2 자료를 확인했다는 수강 확인서입니다. 전송해야 하는 파일이니 열어서 작성하세요.

 

* 첨부4 파일은 재취업지원 설문지입니다. 전송해야 하는 파일이니 열어서 작성하세요.

 

* 많은 분들이 해당 파일 다운로드 후 프린트해서 작성하고 다시 스캔하는 복잡한 방법으로 하시는데, 그럴 필요 없습니다. 그냥 다운로드 후 한글에서 작성해서 저장 후 첨부하면 됩니다.

 

* 표기는 어떻게 하냐고요?

 

한글에서 [자유선] 아이콘으로 V 자 그리시면 됩니다.

제가 한 거 보여드릴게요!

 

 

V자 한거 보이시죠? 자유선 그리기로 하나 만들고 복사해서 체크한 것처럼 쓰시면 되고요, 하단에 보시면 [서명] 란이 있어서 싸인이나 도장을 찍어야 하는데 서류에 보시면 (인터넷 실업인정 신청 시에는 서명 또는 날인 생략 가능)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서명 안 하셔도 돼요!

 


7. 수강 확인서, 재취업지원 설문지, 통장사본 첨부하세요!

 

* 작성하신 수강확인서, 재취업지원 설문지 그리고 캡처한 통장사본 첨부해주세요.

 

* 파일 첨부 칸 늘리는 건 사진에 보이는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8. 다음 출석일까지 수행할 행동을 본인 상황에 맞게 선택하세요.

 

* 다음 2차 실업인정을 받기 위해 하는 구직활동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계획한 구직활동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고용보험에서 유튜브로 제공하는 취업특강을 들을 예정이라 위와 같이 선택했습니다.


9. 화면 하단 [임시저장]을 누르고 검토 후 [전송] 클릭하여 완료하기!

 

전송을 하기 위해서는 하단에 [임시저장] 버튼을 누르세요. 그러면 제대로 작성했는지 한 번의 검토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한 번 더 [다음 단계]를 클릭하면 지급액과 2차 실업인정 일자가 고지되는 최종 화면이 나옵니다.(1차는 실업급여는 8일이 책정되나 보네요)

 

 

실업급여 지급일자는 신청일로부터 2주에 지급되고 만약 지급일이 휴일이나 공휴일 일시에는변경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실업급여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과정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 신청 현황은 민원처리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만약 서류보완이나 오류가 있어 수정해야 할 경우에는 다시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을 클릭하시고 아래에 [회수] 버튼을 누르시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인터넷 신청은 본인의 1차 실업인정 해당 일자에만 신청 가능합니다. 가능 시간은 00:00 ~ 17:00까지 가능합니다. 저는 새벽에 바로 신청했고요, 오후 1시 넘어서 해당 담당자에게 서류 접수 잘 됐다고 연락받았습니다. 담장자분께서 실업급여 수첩은 우편으로 보내주신다고 주소 확인만 한번 합니다.

 

첨부 파일 서류에 체크 표시 그리기로 넣기, 서명란 비우기, 통장사본 캡처해서 보내기 신청 과정에 아무런 문제 되지 않았습니다. 민원 처리 현황에서 이렇게 잘 진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는 신청 후 바로 다음 날 바로 계좌로 입금됩니다.

 


실업급여 2차 실업인정, 간단해진 구직활동 및 인터넷 신청 방법!

실업급여 3차, 구직활동 및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방법. 깔끔하게 정리!

실업급여4차 구직활동 및 신청방법! 고용센터 방문해야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