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만의 원인, 일차성 비만과 이차성 비만이란?


코로나 이후로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상당히 길어지면서 확실히 올 초보다 체중이 5킬로나 증가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나 개인적 염려 때문에 외부 활동을 자제하다 보니 체중이 증가한 것 같습니다. 


근래에 급격하게 체중이 증가하신 분들이 상당히 있을 것 같아서 오늘은 비만의 원인에 대해서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살찌는 원인이야 간단하지만 좀 더 깊게 살펴보았습니다.



일차성 비만, 이차성 비만 정리



비만의 원인은?

비만은 일반적으로 일차성 비만이차성 비만으로 분류합니다. 일차성 비만은 에너지 섭취량이 에너지 소모량보다 많은 상태에서 체지방이 증가하여 발생하며, 일차성 비만은 전체 비만 비율 중 약 90%에 해당합니다. 이차성 비만은 유전, 내분비질환, 약제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차성 비만의 원인


사람마다 생활 습관, 문화, 인종, 나이 등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비만 발생의 원인을 명확하게 하나의 이유로 정의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일차성 비만의 주요 원인으로는 과도한 음식 섭취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활동량과 그로 인한 에너지 소비 감소를 말할 수 있습니다.


▼ 좌식 생활 습관


생활의 편리가 강조된 현대사회에서는 가까운 거리도 교통을 이용하거나 엘리베이터로 계단을 이용할 일도 크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사무실에서 근무를 하는 경우 오랜 시간을 앉아서 보내다 보니 활동량이 감소하여 자연스럽게 비만으로 이어집니다. 가정에서 오랜 시간 쇼파에 앉거나 누워 TV를 보는 습관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식습관


모두가 아는 이야기지만 인스턴트 식품이나 고지방, 고열량 음식 섭취는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취침 시간이 명확하지 않는 생활 패턴을 보이는 현대인들에게는 배달 음식과 같은 잦은 야식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는 것 역시 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 우리 뇌의 포만 중추가 시간을 두고 자극이 되면 식욕은 떨어지고 포만감을 느끼지만, 너무 빠르게 음식을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기 전에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그 외 원인

# 폐경기를 겪는 여성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분비가 감소되면서 중심성 비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흡연이나 임신성 당뇨병은 자녀의 비만을 증가 시키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 과도한 스트레스나 장내 세균총의 활동으로 비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전적인 요소가 비만에 영향을 준다는 보고가 있지만 아직 명확한 연관성은 찾지 못했습니다.




이차성 비만의 원인

이차성 비만의 원인은 약물이나 신경 및 내분비계 질환, 선청성 장애, 정신과 질환 등과 같은 이차적 이유로 발생합니다. 이차성 비만의 경우 환자의 정확한 원인을 찾게 된다면 비교적 쉽게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유전, 선천성 장애


극히 드문 질환이기 때문에 주요한 원인으로 구분하지는 않습니다. 로렌스-문-비틀 증후군, 알스트롬 증후군, 프라더-윌리 증후군, 코헨 증후군, 카펜더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 신경, 내분비계 질환


감염성 질환, 두부 외상, 두부 종양, 두개강내 수술, 뇌압 상승 등에 의해 비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저하증, 인슐린증, 다낭성 난소증후군, 쿠싱 증후군, 성인 성장호르몬결핍 등이 비만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약물


항정신성 약물, 항전간제, 당뇨병 치료제, 삼환계 항우울제, 스테로이드 제제 등이 체중을 증가 시킬 수 있습니다. 


▼ 정신 질환


정서장애와 행동장애와 같은 정신과적 요인이 비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폭식장애와 계절성 정동장애가 비만과 동반됩니다.


결론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만에 원인에 대해서 좀 더 깊게 알아보았습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전쟁에서 승리 할 수 있듯이 앞으로 비만 관련하여 좀 더 깊게 공부하면서 확실히 살을 좀 빼야겠습니다.


썸네일 image ⓒ Pixabay